박사과정 지원 Q & A

4 thoughts on “박사과정 지원 Q & A”

  1. 안녕하십니까, 박사님께서 쓰신 책 ‘지금 알려줄게요, 미국 대학원’ 독자입니다. 책은 7~8월경에 구입했습니다. 쓰신 책 참고해서 미국 박사 유학을 준비했고, Fall 2018에 미국 경영 Finance Ph.D.로 나갑니다. 짧게나마 감사 인사드리려 댓글 남깁니다. 전공별 내용 차이가 조금은 있지만, CV form 참고와 유학 준비 프로세스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미국 석박사 유학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많이 읽혔으면 합니다. 지금쯤 박사과정 1년차시겠군요. 학위 획득까지 힘내시고, 몸 건강 챙기세요. 감사합니다.

    Liked by 2 people

    1. 안녕하세요. 이민아님.
      이번 미국 박사 지원에 위 게시글이나 책을 통해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서 문의 드리는데요.
      업로드 해주신 Personal statement 와 책에 있는 SOP 랑 구조가 좀 다른데, 보편적으로 말하는 SOP의 경우 책에 있는 구조를 따르는 것이 맞는 건가요?

      다시 한번 이야기 드리지만, 항상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Like

      1. 제가 쓴 SOP는 전형적인 구조에서 많이 벗어나 있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SOP를 작성하는 형식으로 한다고 무조건 좋은 것도, 다르게 작성한다고 좋은 것도 아니라고 생각해요. 위 포스트에 있는 관련된 질문을 참고해주세요! :)

        “Q. 민아씨의 학업계획서 형식으로 적는 것이 정말 괜찮은지 확신이 안듭니다.

        A. 일단 고백하자면 저도 끝까지 형식에 대해서 반신반의 하면서 제출했었습니다. 이것은 제가 감히 “괜찮습니다”라고 말해드릴 수도 없고, 그렇게 말한다고 해도 믿으시면 안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씀은 이렇게 써서 많은 학교에 합격을 했으나 분명 떨어진 학교도 있다는 사실입니다. :) 학교마다, 학과마다, 읽는 사람마다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고 그렇기 때문에 끊임없이 스스로 고민하고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